벤저민 그레이엄의 13가지 부자 수업: 워런 버핏 스승에게 배우는 부의 사고방식 feat. 독서후기

[독서 후기]
이지성 작가의 책을 접하는데 작가님의 주식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내려주는 책이었다.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런 버핏의 투자 성향과 역사를 보여주며 우리가 주식시장을 통하여 부의 길을 걸어나가는 데 있어 현실적이고 확실한 길을 알려주는 책이다.
부의 길, 즉 부자가 되는 길인데 이에는 여러가지 길이 있지만 주식 투자도 하나의 방법이다. 주식투자는 한국에서 요즘 시대에 필수인 시대일수도? 보통사람이 꾸준한 적금을 통하여 집을 사는 데는 아무리 고액 연봉자여도 몇십년이 걸릴 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투자를 해야 하는데.. 우리가 하는 것이 투자인지 투기인지도 잘 구별하여야 한다.
좋은 투자인 경우에도 돈을 잃을 경우는 허다하다. 제대로 주식을 공부 안하여서 잃었다기보다는 전문적인 주식 관련 지식인 직장인들도 잃는 것이 허다하다. 주식시장은 어쩌면 무섭고 위험한 곳이라는 인식이 그래서 생기는 것 같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우리는 미국 우량주식에 투자하여야 한다고 이지성 작가는 말한다. 워렌 버핏과 벤저민 그레이엄처럼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투자를 해야지, 단기적 매매 , 단타로 성공하기는 너무너무 어려운 부분이고 실제로 가능한 경우가 몇 없다.
미국우량주식에 투자하여야 한다고 이지성작가님은 말씀하시는데 나는 전적으로 동의한다. 우리가 가진 정보량으로 결코 뛰어난 사람을 이길리 만무하여 미국 우량 주식을 꾸준히 구매하고 흔들리지 않고 보유하도록 하는 것, 그것이 부를 일구어 내는데 굉장히 편하면서도 안전한 길이다.
ETF 등에 투자하는 것도 위험을 분산하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우상향 하는 좋은 방법인 것을 확신한다. 한 기업이 망하더라도 여러가지 기업을 묶어 놓은 이런 투자 상품은 위험 분산 뿐만아니라 몇년을 내다 본다면 큰 수익률을 안겨준다.
투자에 또 중요한 한 요소는 노이즈 캔슬링이고 절대 어떤 전문가의 말이든 믿어 투자하지 말라는 것이다. 가족과 지인, 친구의 주식 추천도 잘 걸러 들어야 한다. 일류 전문가들도 예측이 틀리거나 실패하는 것이 주식시장이다. 이런 주식 투자의 여러 문제점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답은 정해져 있다고 이지성 작가는 말한다. 미국 우량주를 사라!
내 생각에도 미국 우량주 투자는 주식의 길을 안전하고 윤택하게 만들어 주는 길임에 믿어 의심지 않는다. 하지만 투자에 관해서는 누구의 말도 확신할 수 없으며 자신의 투자 성향과 투자 관념을 가지고 올바르게 투자하여야 한다.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개인 자신에게 있기에..
이 책을 읽고 올바른 투자를 하여야 겠다고 느꼈다. 부의 길을 걸어나가자…
By 미챠